Interaction Design 1: Basics of UX

인터랙션 디자인 1: UX의 기초 (Interaction Design 1: Basics of UX)


강의 소개

인터랙션 디자인 1: UX의 기초 강의는 UX 디자인의 이론 및 실무 지식을 통해 경험 디자인 (experience design)의 기초를 학습하는 수업으로 매해 봄학기에 미래경험디자인랩에서 개설한다.


Q. 인터랙션 디자인 (Interaction Design)은 어떤 수업인가?

인터랙션 디자인 1 및 2는 경험 디자인의 기본적인 이론과 실무 지식을 학습하는 강의 

  • 1학기: 인터랙션 디자인 1 → UX (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을 토대로 경험 디자인을 공부

  • 2학기: 인터랙션 디자인 2 → 서비스 디자인을 토대로 경험 디자인을 공부

강의의 목표: 경험 디자인 분야에 대해 탄탄한 기반(baseline)을 갖추기


Q. 인터랙션 디자인 1과 2의 차이는?

인터랙션 디자인 1은 UX의 기본 이론과 실무 지식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인터랙션 디자인 2는 서비스 디자인의 기본 이론과 실무 지식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것이 가장 큰 차이. UX와 서비스 디자인은 경험 디자인의 양대 축을 이루는 분야로서 서로 유사하면서도 철학이나 방법론에 차이가 존재함


Q. 인터랙션 디자인 1과 2중 어떤 것을 수강하는 게 좋은가?

인터랙션 디자인 1이나 2중 한 수업만 수강해도 경험 디자인의 분야의 기반을 다지는 데에는 충분. 한편으로 경험 디자인의 기틀을 다지면서 UX와 서비스 디자인 양 분야에 대한 지식을 탄탄하게 갖추고자 한다면 인터랙션 디자인 1 및 2를 연이어 수강하는 것을 권고


강의 내용

경험 디자인의 정의

  • 경험 디자인 (experience design)의 기초 개념을 스터디 

  • 경험 디자인의 3대 분야 (UX, SX, CX)


UX의 정의

  • UX 분야의 정의와 범주를 스터디

  • UI의 정의와 가치 

  • Beyond UI 로서의 UX의 정의


UX Principles

  • UX 분야의 3개의 대표적인 원칙을 통해 UX 철학을 스터디

  • 3개의 핵심적인 UX 요소

  • 5개의 산업 표준 원칙  

  • Classic Principles 1: Jakob Nielsen’s 10 Heuristics

  • Classic Principles 2: Ben Schneiderman’s 8 Golden Rules


UX Design Process

  • UX의 전통적인 프로세스인 UCD 및 새로운 프로세스를 스터디

  • Iterative Design

  • UCD (User Centered Design)

  • Lean UX & Agile 

  • HCD (Human Centered Design)

  • DD (Double Diamond)  


Human Research 

  • UX 디자인에 유용한 인지과학/심리학의 이론을 스터디 

  • About Human Being 

  • UX를 위한 기초적인 인지과학: Affordance, Natural Mapping, Constraint, Mental Model 등 

  • Designer’s Conceptual Model, User’s Mental Model & System Image 


User Research 

  • UX의 가장 중요한 개발 단계인 user study의 방법론을 스터디

  • About User

  • Know Your User (Who’s my user?)

  • Why User Study? 

  • User Requirements & 5W1H Framework 

  • User Research Methods: Quantitative vs Qualitative / Field vs Lab / Facing Users

  • User Research Methods: interview,focus group, contextual inquiry, diary, card sorting, survey, log analysis, VOC, shadowing, town watch 등


UX Design Implementation 

  • UX 디자인에서의 기획 및 구현 방안을 스터디

  • UX Design Direction

  • LUI, PUI, GUI, AUI

  • IA (Information Architecture)

  • Interaction Rules & Policies


UX Prototyping

  • UX 디자인 설계안을 프로토타입으로 만드는 방안을 스터디

  • Why Prototyping?

  • Prototype (prototyping)의 종류: Low-fidelity Prototype vs High-fidelity Prototype / Horizontal Prototype vs Vertical Prototype / Rapid Prototyping / Paper Prototyping / Demonstrator & Simulator / Screen Prototype & Virtual Prototype / Mockup

  • Prototyping tools: Adobe XD 등 


UX Evaluation

  • UX 디자인 설계안에 대한 사용성 평가를 수행하는 방안을 스터디

  • Why Evaluate?

  • UT Process & Task Scenario

  • UT Method 선정: Field vs Lab Test / Formative vs Summative Evaluation / Expert Review vs User Test

  • UT (Usability Test): Think Aloud, Co-discovery Learning, Post-event Protocol 등 

  • 평가 결과의 분석  


Advanced Topics in UX

  • UX 분야의 최신 트렌드 및 몇 가지 고급 주제를 스터디

  • UX 분야의 최신 경향 및 연구 주제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스마트경험디자인학과 미래경험디자인랩